Abraham Maslow의 욕구위계

Maslow가 자아실현한 사람들의 예를 찾을 때, 그는 그들이 자아실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는 성격 발달에 관한 이론을 계발하기 시작했다. 그는 그 당시 심리학에서 상대적으로 보편적인 아이디어였던 기본 욕구들에 기반을 둔 이론을 제안하였다.

Maslow(1954)는 먼저 사람들이 삶에서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다섯 가지 기본적 인간 욕구를 서술하였다. Maslow는 이 욕구를 피라미드와 같은 모양으로 표현하였다. 이 피라미드 모양은 낮은 단계의 욕구들이 더 보편적이고 높은 단계의 욕구들이 더 드문 것과 높은 단계의 욕구가 더 낮은 단계의 욕구들의 영향에 의해 쉽게 압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.

Maslow는 아래의 다섯 가지 욕구들을 타고난 것으로 가정하였다.

1. 생리적 욕구: 사람들은 음식, 주거, 편안함, 질병으로부터의 자유와 같은 기본적 욕구를 만족시켜야 한다.

2. 안전에 대한 욕구: 사람들은 그들이 신체적 위협과 사회적 혼란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하고 그들이 그들 자신의 운명을 어느정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.

3. 사랑과 소속의 욕구: 사람들은 사회적인 세계와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그 자신으로서 사랑받고 소중히 여김을 받는다고 느껴야 한다.

4. 자기 존중의 욕구: 사람들은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기를 원하고 그들의 삶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중 받고 가치 있게 여겨지기를 원한다.

5. 자아실현의 욕구: 사람들은 자신의 독특한 가능성들을 발달시켜야 한다.

Maslow(1954)는 또한 기본적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어떤 전제조건들이 있다고 가정한다. 특정한 자유들(예: 언론의 자유, 표현의 자유, 연구의 자유)과 윤리적인 원리들(예: 정의, 공평, 정직, 질서)이 그 예이다. 그는 또한 알고자 하는 욕구와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가 두 번째 더 작은 욕구 위계이며 이들은 첫 번째 기본적 욕구 위계와 서로 연관되어 있고 상승효과를 나타낸다고 믿었다. 마지막으로, Maslow는 어떤 사람들은 예술적 표현에 대한 기본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. 이런 사람들은(예: 창의적인 예술가들) 창의성과 아름다움에 대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무료함, 지루함 그리고 무의미함을 경험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.

Maslow는 첫 네 개의 욕구들이 상대적으로 단계적인 방식으로 채워진다고 믿었다. 그렇지만, 다음 단계의 욕구를 느끼기 전에 전 단계의 욕구들을 완전히 만족시켜야 된다고 보지는 않았다. 예를 들면, Maslow(1954)는 어떤 사람이 85%의 생리적 욕구와 70%의 안전 욕구, 50%의 소속감 욕구와 40%의 자기 존중감 욕구, 그리고 10%의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킬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.

Leave a Comment